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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실규정_생활규정고실초등학교 방문을 환영합니다

  • 【1차 개정】2009. 05. 08.
  • 【2차 개정】2011. 07. 13.
  • 【3차 개정】2011. 11. 30.
  • 【4차 개정】2012. 06. 07.
  • 【5차 개정】2013. 02. 19.
  • 【6차 개정】2013. 04. 09.
  • 【7차 개정】2013. 06. 10.
  • 【8차 개정】2014. 06. 20.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고실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본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제7호·제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상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1.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3.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4. 4.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5. 5.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6. 6.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7. 7.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8. 8.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9. 9.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0. 10. 학생은 아플 때 적정 치료를 받고 보건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11.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제7조【학생의 책임】
  1.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8.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9. 9.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0. 10.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1. 11.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욕설이나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8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9조【시설이용 및 환경】
  1. ①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②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0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①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②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1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서로 아껴주며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2조【폭력예방】
  1. ①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②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3. 3.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75 -7991)
    4. 4.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5.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6.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7. 7. 경찰청 범죄신고 112
    8. 8. 117 학교폭력신고센터 등
  3. ③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4. ④학교장은 학교폭력 예방교육 홍보물을 연 1회 이상 제작하여 학부모에게 배포한다.
제13조【이성교제】
  1.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2. 1.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3. 2.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4. 3.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5. 4.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4조【여가활동】
  1.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2.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3.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4.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5조【용의복장】
  1.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2.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3.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4.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5.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6.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6조【학급 내 봉사활동】
  1.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2.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3.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4.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7조【기타 교내생활】
  1.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2.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3.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4.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5.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6.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18조【출결사항】
  1.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2. ①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3. ②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4. ③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4.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5. 5.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5. ④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6. ⑤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7. ⑥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8. ⑦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9. ⑧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10. ⑨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11. ⑩전입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19조【경조사 출결】
  1.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2. ①결혼 : 형제, 자매 (1일)
  3. ②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2일),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1일)
제20조【출석사항 평가】
  1.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2. 1.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3. 2. 1년간 결석 1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21조【결석의 종류】
  1.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2. ①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3. ②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4. ③기타 결석
    1.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2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당해 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3조【교외생활】
  1.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2. 학교 교직원 또는 웃어른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7.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24조【보호자의 의무】
  1.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2.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3.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4.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5조【사이버 생활】
  1.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3.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4.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5.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6.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7.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8.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6조【통신기기 관리】
  1.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2. 1.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시간,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3. 2. 제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통신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4. 3.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5. 4.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6. 5.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27조【통신기기 사용 지도】
  1. 1. 휴대폰 등의 통신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2. 2. 제30조 제1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휴대폰 등의 통신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동안 통신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3. 2. 학교 교직원 또는 웃어른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4. 3. 제2항에 따라 통신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학생선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5. 4.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통신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학생선도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6. 5.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제4절 학생자치활동
제28조【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 - 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29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0조【금지활동】

학생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31조【협의·지원사항】
  1.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2. 1. 학생 연구 활동
  3.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4. 3. 각종 돕기 및 봉사활동
  5.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등
제32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3조【학급회 임원】
  1. 학급학생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2. 1. 학급학생회 임원은 5인으로 한다.
  3. 2. 임원 5인은 순환하여 학급학생회 회장의 임무를 수행한다.
  4. 3. 각부의 부장 1인을 둔다.
제34조【위원회】
  1. 학급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위원회를 두어 학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해 선도활동에 앞장서며 매월 개최되는 위원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2. 1. 생활위원회 : 실내 생활지도 및 제반 질서 준수사항 점검
  3. 2. 학습위원회 : 학습 준비물관리 등 학습활동에 관한 사항
  4. 3. 미화위원회 : 교실환경 미화 및 갱신, 청소용구관리, 정리정돈
  5. 4. 도서위원회 : 독서지도, 학급문고 관리
  6. 5. 급식위원회 : 용의지도, 급식시간 지도, 이 닦기 지도
  7. 6. 체육위원회 : 우유관리, 체육학습 용구 관리
제35조【직무 및 선출】
  1. ①학급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급을 대표한다.
    2. 2. 임원은 회장을 보좌한다.
  2. ②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임원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2. 2. 임원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3. 3.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제36조【전교학생회】
  1.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
  2. ①구성
    1. 1. 회장, 부회장 및 4 - 6학년 각 학급의 회장으로 구성한다.
    2. 2. 의장은 회장이 된다.
  3. ② 기능
    1. 1. 학교행사 및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 협의 실천
    2. 2. 학교규칙 및 생활규정 제▪개정 과정에 참여하여 미리 수렴한 의견 제시
    3. 3.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학생의견 수렴 및 건의 활동
    4. 4. 기타 필요한 사항
  4. ③ 회의
    1. 1. 전교학생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2. 정기총회는 월1회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3. 전교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 동 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4. 전교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3장 학생생활지도

제1절 생활교육
제37조【안전교육】
  1.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 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6. 각 급 학교의 ‘현장체험학습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38조【진로교육】
  1.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2.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3.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4.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5.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6.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9조【교외생활 교육】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40조【학생체벌금지】
  1.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생활지도의 하나로 학업태만 학생에게 주는 지벌(智罰)이나 봉사활동과 같은 덕벌(德罰)을 줄 수 있으며, 학생의 인격권 및 학습권을 침해해서는 아니 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2. 1. 도구에 의한 체벌
  3.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4.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5.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6.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41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42조【교사의 권한】
  1.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2.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3. 2. 교육환경 조성
  4. 3. 시정 요구
  5.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6. 5. 학생선도(징계) 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7. 6.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8. 7.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43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1.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2. 1.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3. 2.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4. 3.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5. 4.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6. 5.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7. 6.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8. 7.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9. 8.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44조【소지품 검사】
  1. 1.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2. 2.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3. 3.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 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4. 4.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5. 5. 사안 발생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6. 6.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7. 7.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제47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② 제47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③ 제47조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2절 학생지도
제45조【학생 징계】
  1. 1. 학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교권이나 학생의 학습권을 지속적 으로 방해하는 경우, 학생규칙을 고의적, 지속적으로 어길 경우)에는 학생에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① 학교 내의 봉사활동
    2. ② 사회 봉사활동
    3. ③ 특별교육이수
    4. ④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 정지
  2. 2. 위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경우 학교장은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3. 3. 학교의 장은 제 1항의 징계를 받은 학생에 대하여는 1차적으로 학교에서 특별지도계획을 마련하여 지도하며, 그 효과가 미흡할 경우에는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학생 생활인권규정에 의거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상담·봉사활동·교육청 Wee센터에서의 상담 등의 방법으로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4. 학생의 징계와 관련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46조【훈육·훈계방법】

본교의 교원이 학생을 지도할 때 체벌은 금지하며,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다음과 같은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훈육 및 훈계 방법입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훈계 (구두주의) 훈육,
별도의 장소에서
훈육 및 과제부과
교내상담
학부모 상담
생활교육위원회
개최 징계처분
제47조【학교 및 학년 생활교육위원회】
  1. 1.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교육위원회(이하 ‘학교위원회’라 한다.)를 둔다.1.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2. 2. 학교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생활교육 담당교사,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상담교사(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
  3. 3. 학교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4. 4. 학교장은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년생활교육위원회(이하 ‘학년위원회’라 한다.)를 둘 수 있다.
  5. 5. 학년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고, 학년부장이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하며, 상담교사(사) 및 학년 담임교사 전체가 위원이 된다.
제48조【소집 및 기능】
  1. 1. 학교위원회는 ‘사회봉사’ 이상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2. 2. 학년위원회는 ‘교내봉사’ 이하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학년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3. 3. 학교 및 학년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4. 4. 생활교육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에서 의결한 바에 따라 시행한다.
    1. 가. 학교폭력 피해학생 보호방안 마련과 이에 따른 사후 조치
    2. 나. 학교폭력 피해학생 보상책, 치료방안 마련 및 치료기관 선정과 이에 따른 사후 조치
    3. 다. 학교폭력 가해학생 보호, 선도 및 징계와 여타 필요한 조치
제49조【의결 정족수】

각 위원회는 재적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절 학교폭력
제50조【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및 학교폭력 전담기구 구성】
  1.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 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 및 교육,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 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2. 자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교감, 교사, 학부모대표, 지역인사(학교담당경찰관 등)를 위원으로 하되 학교폭력 담당교사를 간사로 한다.
  3. 3. 학교폭력 실태조사, 학교폭력예방 사업 추진, 학교폭력 사안 발생시 신고접수, 사안조사 등을 실시하기 위하여 학교폭력 전담기구(이하 ‘전담기구’라 한다.)를 둔다.
  4. 4. 전담기구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또는 학교폭력 담당교사, 보건교사, 전문상담교사 등으로 구성하여 상시 운영한다.
  5. 5.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분쟁 조정 등)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법률 제11948호)에 따른다.
제51조【소집 및 기능】
  1. 1. 자치위원회는 분기별 1회 이상 회의를 개최하고, 자치위원회의 위원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1. 가. 자치위원회 재적위원 1/4 이상의 요청이 있는 경우
    2. 나. 학교의 장이 요청하는 경우
    3. 다. 피해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요청하는 경우
    4. 라. 학교폭력이 발생한 사실을 신고 받거나 보고 받은 경우
    5. 마. 가해학생이 협박 또는 보복한 사실을 신고 받거나 보고받은 경우
    6. 바.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2. 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2. 나. 피해학생의 보호
    3. 다. 가해학생의 보호 조치, 선도 및 징계
    4. 라.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
    5. 마. 그 밖의 책임교사 또는 학생회의 대표가 건의하는 사항 등
  3. 3. 전담기구는 다음 각 호의 역할을 수행한다.
    1. 가. 학교폭력 신고 접수 및 피해학생 학부모에게 통보
    2. 나. 학교폭력 사안조사
    3. 다.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 개최 전 사전 심의
    4. 라. 집중 보호 또는 관찰 대상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
    5. 마. 학교폭력 실태조사
    6. 바. 학교폭력 예방교육 계획 수립 및 운영
제52조【의결 정족수】

각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절 고실장제
제53조【고실장 운영 원칙】
  1. ①고실장은 담임교사나 현장 지도교사의 평가에 의해 즉시 보상의 기회를 수여한다.
  2. ②고실장은 학습면, 생활면 등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된 학생으로 선정하여 담임이 수시 수여한다.
  3. ③고실장은 기간별로 학급에서 가장 많은 고실장을 수상한 학생에게 월별로 학교장이 수여한다.
  4. ④평가자의 공정하고 바른 평가로 시상되도록 한다.
제54조【수여방법】
  1. ①1. 스티커는 교내생활에서 행동이 장려할만 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전 교사가 모든 학생에게 수여한다.
  2. 2. 고실장 수여는 매회 각 반 1명씩 수여한다.(학급에서 고실생활본을 이용하여 매달 많은 스티커를 받은 학생들을 수여한다.)
  3. 3. 고실장 시상은 월1회로 시행한다.
제55조【수여기준】
  1. 1. 학습태도
    1. ① 조사 과제를 탁월하게 해 왔거나 수업시간에 발표를 잘 하였을 때
    2. ② 수업 시간에 열심히 참여하여 기능의 향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을 때
  2. 2. 선행
    1. ① 친구들이나 담임, 학부모와 교직원으로부터 뚜렷한 선행 사실을 인정받았을 때
    2. ② 학급회를 통해 모범 어린이로 선정되었을 때
    3. ③ 학교나 학급의 규칙을 잘 지켜 다른 어린이의 모범이 되었을 때
제56조【고실장 제도의 활용】
  1. ① 학년 말 행동발달 상황 평가 시 근거 자료로 활용한다.
  2. ②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 변화를 인식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제4장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절차

제57조【학교생활규정 제정·개정위원회】
  1.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재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학교생활규정 제 · 개정위원회」 (이하 ‘위원회’)를 둔다.
  2.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8~12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염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④ 위원회는 위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6.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58조【개정의 발의】
  1.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4. 학생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5. 5. 단 제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필요성이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59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0조【심의 및 결정】
  1.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 를 요청한다.
  2.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제61조【연수 및 교육】
  1. ① 개정된 학교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탑재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칙

  1. ①【시행일】이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2014년 6월 10일)부터 시행한다.
  2. ②【적용범위】이 규정은 고실초등학교에 적용한다.
  3. ③【규정외 사항】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하여 처리한다.